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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작여성인력개발센터의 온라인 창업과 오프라인창업 지원을 위한 전문가 칼럼입니다. 동작여성인력개발센터의 협력기관인 (주)애니메카에서 온라인 창업을 위해 지원하는 전문가칼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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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김재환 칼럼] 2부 [제6강] 나는 1인 온라인 창업자
작성자 경영지원팀
분류 동작여성인력개발센터
첨부

"나는 1인 온라인 창업자!! 최소한의 비용으로 도전해보자

 

지난 강의들에서 여러 번 강조했던 1인 미디어 시장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바야흐로 파워블로거와 크리에이터로 대표되는 1인 미디어의 전성시대다. 그중에서도 유투브와 아프리카TV 는 독보적이라고 할 수 있다.

 

양질의 콘텐츠만 있으면 누구든지 집에서 또는 마련된 공간에서 창업이 가능하다.

 

최근 이슈화 되고 있는 콘텐츠는

1. 게임, 뷰티, 먹방, 쿡방 등 다양한 이슈 콘텐츠

2. 특정 영상을 편집하여 배포하는 2차 콘텐츠

3. 여러 분야의 강좌, 노하우를 제공하는 영상

4. K-POP(한국가요) 리액션 비디오 등이다

 

영상 케스트는 다음과 같은 수익모델을 갖는다.

- 유튜브는 영상에 붙인 광고 수익 중 55%를 크리에이터에게 분배

- 팟캐스트 플랫폼은 오디오 광고 재 생수에 비례해 분배

- 아프리카 TV는 시청하는 회원들의 별 풍선 등 유료아이템이 대표적이다.

 

이렇게 누구든지 아이템만 있으면 수익을 낼 수 있는 시장이 열려있다. 그럼 우리는 이런 미디어시장에서 어떻게 창업을 준비해야 할까?

 

창업에 앞서 몇 가지 준비할 점을 살펴보도록 하자.

 

[콘텐츠 선정]

1인 미디어영상 콘텐츠를 선정할 때 가장 유의 할 점이 있다.

1. 선정적이고 자극적인 주제는 이슈는 끌지만 오래가지 않는다.

2. 남들이 다하는 방식의 콘텐츠는 경쟁력이 없다.

3. 지나치게 수익을 ?다보면 금방 지친다. 네티즌들의 반응을 보며 천천히 즐겨라

4. 정해진 시간과 날짜에 지속적으로 업로드가 가능한 콘텐츠로 선정한다.

5. 최근 사회적으로 주목받는 콘텐츠나 네티즌들이 원하는 콘텐츠의 동향을 살펴라.

 

[콘텐츠 제작방법 결정]

콘텐츠를 어떤 방식으로 제작할지 시물레이션 해본다.

- 어떻게 시작하고, 어떻게 전달하고, 어떻게 마무리를 할 것인가?

- 배경, 소품 등은 어떻게 배치할 것인가?

- 복장, 의상 등은 어떠한 컨셉으로 입어야 할까?

- 혼자 또는 누구와 영상을 제작할 것인가?

- 편집은 어떤 방식으로 할 것인가?

- 언제? 업로드 주기는 어떻게 정할 것인가? 시간은 괜찮은가?

- 편집은 누가 할 것이며, 시간은 얼마나 걸리는가?

- 촬영 장비는 무엇을 사용할 것인가?

 

[방송 촬영장비]

1. 최소한의 장비 - 간단한 형광조명, PC, PC 마이크 또는 PIN 마이크

2. 일반장비 - 고화질 카메라, 카메라거치장비, 반사광조명기구, 고성능 마이크

3. 전문가형 장비 - 고가의 디지털 장비와 이동 장치 등이 추가된다.

 

1인 미디어 콘텐츠 제작자들의 가장 큰 고민 중의 하나가 촬영에 사용되는 장비이다.

 

ㅁ

                                  (방송용 PC)                                 (스마트폰을 사용한 촬영장비)

ㅁ

                              (고화질 디지털 카메라)                                    (고성능 방송장비)

 

좋은 장비가 양질의 콘텐츠를 만들지는 않지만, 좋은 해상도의 영상은 양질의 콘텐츠로 보이게 하는 효과가 그만큼 크다. 그러나 걱정할 필요는 없다.

대부분의 1인 미디어 제작자들은 대부분 PC용 카메라로 시작하며, 그 정도면 충분하다.

 

고가의 장비와 악세사리등은 여러분들의 수익이 발생되는 시점에서 적절히 선택하면 된다.

. 이제 모든 준비가 되었다면 유투브등에 가입을 한다. 그곳에 가입을 하면 자신만의 채널을 생성할 수 있게 된다.

 

ㅁ

                                                         ( 파워 유투버 에밀튜브의 채널 )

 

위와 같이 생성된 자신의 채널에 배너도 넣을 수 있고, 영상도 업로드 할수 있다.

사용방법은 비교적 간단하다. 블로그나 SNS 계정을 생성해본 네티즌이라면 누구나 가능하다. 모른다면 주변에 도움을 받아도 된다.

 

이제 영상을 제작해 업로드 해보자. 지난 강의에서 영상을 편집하는 툴들은 간단히 소개되었다.

 

그리고 유투브에서는 영상을 업로드하고 간단히 편집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하기도 한다.

영상 자르기, 자막 넣기, 타이틀 넣기 등 1인 미디어 콘텐츠는 성급한 결론을 내서는 안 된다. 몇 일, 몇 달, 몇 년 후에 이슈화 되기도 하기 때문이다. 이는 시대적인 배경과 네티즌의 요구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 이제 도전하는 일만 남았다. 아이디어를 떠올려 보자.

 

칼럼리스트 : 애니메카 대표 김재환

Creative Web Solution www.anymeka.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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